MY MENU

학회소개

韓國中語中文學會는 1977년 출범한 중국어문학 분야의 전문 학술단체이다. 중국언어학과 중국문학에 대한 연구 환경이 아직 척박했던 1970년대 후반에 해당 연구의 필요성을 절감한 연구자들이 선도적으로 학회를 창립하여 국내 중어중문학 연구를 이끌어왔다. 중국 개혁개방 이후, 특히 1992년 한중수교 전후로 관련 학회가 다수 등장한 후에도 한국중어중문학회는 기존의 전통과 전문성을 유지하면서 여러 학회를 대표하는 역할을 함께 맡아왔다. 본 학회는 중어중문학이라는 전문 영역을 연구하면서도 특정 학교나 단체를 배경으로 하지 않고 학회 구성원을 다양화하여 자유로운 학술적 논의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한국중어중문학회의 활동은 학술회의 개최와 학술지 발간으로 크게 나뉜다. 학술회의는 신진학자 중심의 춘계학술회의와 관련 학술단체가 함께 준비하는 추계연합학술회의로 구성된다. 춘계학술회의는 주로 최근 박사학위를 받은 연구자들의 발표로 진행되며, 추계연합학술회의에서는 국내외 학자들이 대규모로 참여하여 한 해의 연구를 정리하고 새로운 연구를 위한 정보를 공유한다.

1979년 창간된 ≪中語中文學≫은 중국언어학과 중국문학을 위주로 관련 분야의 연구성과를 발표하는 전문 학술지로서 2002년 이후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의 지위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본 학회의 성격에 맞게 ≪중어중문학≫ 역시 특정한 학술적 배경에 편중되지 않은 연구자들이 새로운 연구성과와 의견을 발표하는 장이 되고 있다. 아울러 본 학회는 2015년부터 ≪韓國中語中文學 優秀論文集≫을 연 1회 발간해왔다. 국내 중국어문학 관련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들 중 학술적 가치가 뛰어난 논문을 중국어나 영어로 번역하여 우수논문집으로 출판한다.